Part 1
1. 내가 일하고 싶은 곳의 마케터 채용 공고 분석
- 기업 이름: 트레바리(TREVARI)
- 채용 직무명: 퍼포먼스 마케터
- 업무(JD: Job Description)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GDN 등 퍼포먼스 마케팅 채널에 집행할 광고를 기획&제작하고, 캠페인을 운영합니다.
잠재 고객이 모여있는 새로운 채널을 리서치합니다. 유튜브 채널일 수도, 컬래버레이션할 브랜드일 수도, 뉴스레터일 수도 있습니다. 발굴한 채널을 통해 트레바리를 알리는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트레바리가 활용하는 여러 광고 매체의 성과를 리포팅합니다. 어떤 매체, 어떤 메시지에 고객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하고 인사이트를 뽑습니다.
- 자격 요건
: 디테일을 놓치지 않고 꼼꼼한 분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 루틴 업무 모두 성실하고 꼼꼼하게 수행할 수 있는 분
메시지를 임팩트 있게 전달하는 글을 쓸 줄 아는 분
채널과 고객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글을 쓸 수 있는 분
'세상을 더 지적으로, 사람들을 더 친하게'라는 트레바리의 비전에 공감하는 분
독서모임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를 통해 비전을 실행할 수 있다고 믿는 분
- 우대 조건: X
- 기업 이름: 우아한 형제들
- 채용 직무명: 마케터
- 업무(JD: Job Description)
: B마트 마케팅팀에서 진행하는 상시 운영 업무를 진행합니다.
마케팅 프로모션 기획 및 운영 서포트
정기적인 업계/트렌드 리서치
데일리 마케팅 지표 업데이트
- 자격 요건
: B마트 서비스를 포함한 온라인 커머스 서비스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고, 즐겨 이용하는 분
꼼꼼하고 책임감 있게 주어진 일을 처리하는 분
엑셀 등 오피스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다룰 수 있는 분
원만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갖춘 분
온라인/모바일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분
- 우대 조건
: 프로젝트를 리딩 해보거나 협업하며 일했던 경력이 있는 분
숫자나 데이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
향후 마케터로서 성장하고자 커리어를 계획하고 계신 분
- 기업 이름: 더블엔씨
- 채용 직무명: 그로스 해킹 마케터
- 업무(JD: Job Description)
: 마케팅 활동 · 데이터 분석 · 서비스 개선 등 마케팅 전체 퍼널 관리 및 성과 지표를 개선합니다.
전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피드백합니다.
Growth Loop에 따른 성과(매출, 이익 등)를 관리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마케팅 캠페인의 효율 분석 및 최적화를 진행합니다.
유저와 매출을 성장시키기 위해 AARRR 전 영역에 걸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Paid 채널별 (FB, IG, Google 등) 전략을 수립하고 운영합니다.
Tracking Tool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 자격 요건
: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앱 프로덕트 개선 경험이 있는 분
그로스 해킹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성과 발생 및 확대 재생산을 추구할 수 있는 분
데이터 기반 A/B테스트 설계와 실행이 가능하며, 해결 방법을 찾아낼 수 있는 분
퍼포먼스 보드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실 수 있는 분
회사의 주요한 OKR 관리 및 개선 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분
- 우대 조건
: IT 스타트업 근무 경험이 있는 분
퍼포먼스, 디지털 마케팅 관련 경력 (혹은 그에 준하는 성과나 경험)이 있는 분
지표 개선에 대한 집요함과 효율성으로 빠르게 실험할 수 있는 실행력이 있는 분
국내외 최신 IT와 그로스 마케팅 트렌드를 연구하고 알기 쉽게 설명할 수 있는 분
Google Analytics 등 GMP 내 툴 사용에 익숙하신 분
브랜드 초기부터 마케팅을 통해 서비스 성장에 기여한 성공 사례를 직접 만들어보신 분
2. 공통적으로 마케터가 하는 일
마케팅이란, 시장을 형성하고 유지, 발전시키기 위한 제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중장기적인 기간을 두고, 소비자들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는 다른 경쟁사의 그것과 차별점이 있다는 인식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왜 이 제품, 서비스가 존재해야 하는지 설명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표현할 것이며, 어떻게 전달하고 소비자들을 참여시킬 것인지에 대해 근본적으로 고민한다. 마케터는 기본적으로 이런 일들을 하는 사람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마케터는 페이드 채널에 집행할 광고 캠페인을 기획, 제작하여 운영한다. 캠페인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정 기간 집중적으로 행하는 모든 광고 활동을 일컫는다. 이 캠페인 성과의 효율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지표를 최적화시키는 것 또한 마케터의 역할이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서비스 개선이 주요 업무인 것이다.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해 프로모션도 기획하고 운영한다. 항상 업계와 트렌드 리서치를 하며 시의적절한 프로모션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3. 내가 생각하는 요즘 시대의 마케터
마케터는 비즈니스 그 자체를 하는 사람이다.
비즈니스란, 제품에 메시지를 담아 채널을 통해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이에 따른 고객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다시 기획을 하는 일련의 행위이다. 이러한 비즈니스 사이클에 전방위적으로 관여하는 것이 그로스 해킹이다. 따라서 일 잘하는 마케터는 그로스 해킹을 한다.
감으로 하는 마케팅, 브랜딩 등은 경력이 탄탄하신 마케터 분들의 역할이다. 요즘 시대의 마케터들은 항상 데이터에 근거하여 ROI 지표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차별적으로 대대적인 홍보를 할 것이 아니라, 수많은 실험 데이터에 근거하였을 때, 가능성이 있는 고객을 집중 공략하여야 한다.
그로스 마케팅을 잘하는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다른 직무의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또한 매우 중요하다. 각 팀별로 중요시하는 성과 지표들이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각각의 지표들도 중요하지만, 결국 회사 전체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모두가 모든 팀의 지표 개선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로스 마케터는 이러한 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득하여 회사 전체가 성장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 기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개발 지식, 디자인 지식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Part 2
1. SWOT & STP 전략이 마케터에게 필요한 이유
일 잘하는 마케터는 기업의 비즈니스 구조 사이클에 전사적으로 관여한다. 특히, 기획 부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바로 여기서 지겹도록 들은 SWOT 분석을 활용해 볼 수 있다. 기업의 내부적 강점과 약점, 외부적 기회와 위협 요인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시장 상황을 파악하고 경쟁사에 대처, 대비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분석 과정을 거치고 나면, 큰 틀에서의 전략적 개선 방안 또한 도출해낼 수 있다.
우리 기업과 경쟁사들의 외부 환경을 분석했다면, 기업 이윤 창출의 근본 소스인 소비자를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 소비자마다 니즈와 구매 방식이 다르다. 기업마다 가지고 있는 자원 또한 다르다. 이러한 기업이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무분별하게 여러 시장에 분산하여 진출하기보다, 한곳에 집중하여야 한다. 마케터가 ROI(Return On Investment)를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시장을 세분화한 후, 목표 시장을 설정하고, 차별화된 특성으로 니즈를 충족시키는 STP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2. 브런치의 시장 조사를 통해 얻은, 내가 생각하는 SWOT & STP 전략
SWOT 분석
Strength - 승인된 작가만 글을 쓸 수 있어 비교적 양질의 글만 올라옴 - 정제된 인터페이스로, 작가와 독자 모두에게 편의 제공 |
Weakness - 꾸미는 기능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없음 - 작가들의 수익 창출 수단이 없음 |
Opportunity - 카카오에서 밀어주기 때문에, 아직 인기가 많지 않은 작가라도 여러 메인 페이지에 노출될 수 있음 - 여러 출판사와 연계하여 작가들이 실제로 책을 출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Threat - 네이버에서는 웹사이트로 분류되어 검색에 노출될 확률이 적음 - 편하게 볼 수 있는 영상 중에서도 쇼츠 폼이 유행함에 따라, 콘텐츠라는 것에 체류하는 시간 자체가 줄어듦 |
개선방안 - 수익 창출 수단이 없는 만큼, 브런치 작가들이 실제로 출판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주어야 한다. 또한 카카오톡의 뷰 탭 등을 더 활성화시켜 많은 글들이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STP 전략
Segmentation - 아무나 글을 쓸 수 있는가/글에 수익성 광고를 달 수 있는가/디자인적 요소를 가미할 수 있는가 | |
Targeting - 글 쓰는 행위에만 집중하고 싶은 작가, 광고성 글에 지친 독자 | |
Positioning - 깔끔한 인터페이스에서 글을 쓸 수 있고, 광고가 아닌 양질의 글을 읽을 수 있는 서비스 |
3. 시장 조사를 통한 경쟁사의 특성 분석 및 포지셔닝 맵 (경쟁사 5개 이상, 500자 이상)

- 네이버 블로그: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운영된다. 따라서 국내 검색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조회수가 떡상할 가능성이 높다. 개설 방법이 매우 쉽고 무료라 접근성이 높다. 디자인도 취향에 맞게 어느 정도 꾸밀 수 있다. 소위 파워 블로거가 되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 티스토리: 네이버와 양대산맥인 카카오에서 운영한다. 네이버 블로그 보다는 노출량이 적다. GA를 돌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른 사용자가 만든 디자인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 자유도가 높은 편이다.
- 미디엄: 유명 해외 IT기업들이 많이 이용하는 블로그이다. 디자인이 없어 브런치처럼 꾸미기 부담으로부터 자유롭다. 한국에서 이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 워드프레스: 해외 유료 서비스이기 때문에 접근성이 낮고, 최적화가 쉽지 않다. 하지만 구글 검색에 많이 노출된다는 장점이 있다. 많은 유료, 무료 테마를 보유하고 있어 디자인 자유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4. SOV를 나만의 방식으로 요약 설명
a. 한 줄 정의: 기업이 고객에게 노출시키는 광고의 빈도와 양의 정도
b. 인상 깊었거나/실망스러웠던 사례
1)
- 광고나 홍보 자료의 문구나 이미지

- 광고나 홍보 자료의 의도(주관적)
- 기업이 설정한 핵심 타깃: 게임 상에서 남성성을 분출시키고 싶은 사람
- 기업이 설정한 타깃에게 기대한 반응: 거친 남성의 세계에 아름다운 여성이 존재하는 게임을 즐기고 싶어진다.
- 광고나 홍보 자료를 접한 소비자의 실제 반응: 구시대적 발상과 싸구려 그래픽에 혐오를 느낀다.
- 해당 문구/이미지가 실망스러웠던 이유: 그래픽이나 폰트가 90년대 감성이다. 다소 노출이 많은 옷을 입은 여성 캐릭터를 이용하여 남성 유저들을 끌어들이려고 했다는게 매우 저차원적이다.
2)
- 광고나 홍보 자료의 문구나 이미지

- 광고나 홍보 자료의 의도
- 기업이 설정한 핵심 타깃: 잠이 오지 않을 때, 라디오를 들으며 편하게 자고 싶은 사람
- 기업이 설정한 타깃에게 기대한 반응: 스푼라디오를 설치하여, 자기 전 DJ들의 방송에 참여한다.
- 광고나 홍보 자료를 접한 소비자의 실제 반응: 다소 오글거리는 멘트 때문에 거부감을 느낀다.
- 해당 문구/이미지가 실망스러웠던 이유: 실제로 앱을 이용해보면, 잠을 자기는 커녕 오히려 방해가 된다. 혹시 이게 진짜 의도일까..?
5. SOM을 나만의 방식으로 요약 설명
a. 한 줄 정의: 광고나 마케팅의 영향을 받은 고객의 인식 속에 자리 잡은 정도
b. 인상 깊었던 사례
1) 당근마켓
- 해당 제품/서비스가 회자된 채널: 유튜브
- 해당 제품/서비스 혹은 홍보 자료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 실제 이미지나 문구

- 인상 깊었던 이유: 중고 거래의 범위를 오히려 동네로 좁힌 것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2) 마켓컬리
- 해당 제품/서비스가 회자된 채널: 네이버 메인
- 해당 제품/서비스 혹은 홍보 자료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 실제 이미지나 문구

- 인상 깊었던 이유: 단돈 100원에 상품을 제공하는 방법을 통해 신규 고객을 유입시킨다는 마케팅이 매우 파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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