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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스 마케팅

건물주의 꿈,,,(코드스테이츠 GMB 5기 W6D4)

백종원 대표의 상권 분석 Tip!

  1. 아침에 일찍 거리에 나와 가게들 영업시간을 파악한다. 상권의 특성에 따라 영업시간이 다르다.
  2. 카페 손님들 중, 테이크 아웃 손님이 많은지 홀 손님이 많은지 파악한다. 고객 유동성을 파악할 수 있다.
  3. 고깃집, 횟집 앞에 놓여 있는 주류 박스를 확인한다. 가게의 하루 매출을 파악할 수 있다.

상권 분석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동시에!

  1. 코로나로 인해 SNS가 활성화됨에 따라, 콘텐츠가 있는 맛집에 고객이 쏠리는 현상이 나타났다.
  2. 이로 인해 발생한 수도권 외식업의 큰 흐름 중 하나는 작은 식당의 활약이다. (feat. 인스타그램)
  3. 요즘 핫플 - 성수동, 압구정, 연남동, 용산구(신용산~삼각지), 숙명여대(남영동)
  4. 용산구는 상대적으로 올드한 동네이지만 임차료는 저렴하다. 여기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건물의 낡은 컨디션을 크게 훼손하지 않고 골목의 빈티지한 감성과 조화롭게 그대로 살려야 한다.

새로운 관점에서의 마케팅 실습(최대한 현실적으로)

  • 여러분이 소속되어 있는 회사에서 한 건물을 인수했습니다. 어느 날 대표님이 이곳에 우리 회사와 관련된 공간을 만들거나 새롭게 구성 기획을 해서 건물의 가치를 올려보라는 미션을 주셨습니다. 해당 건물은 30년이 넘은 오래된 건물이고 현재 임차해 있는 가게들은 장사가 되지 않아 월세를 제때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임차인을 받으려 하지만 건물이 오래되고 낡아서 리모델링 필요성도 보입니다.
  1. 주소 : 강남구 대치동 골목의 꼬마 빌딩
  2. 층수 : 지하 1층~지상 5층
  3. 특징 : 전 층을 상가로 임대 가능, 주차 불가, 주거 공간으로도 활용 가능
  4. 해당 건물의 장점과 단점은?
    1. 장점
      • 학교 정문 바로 앞에 위치해있다.
      • 근처에 사무실이 많다.
      • 평일 유동 인구가 많다.
    2. 단점
      • 건물이 낡았다.
      • 골목 안쪽에 위치해있다.
      • 이미 근처에 다른 식당, 편의 시설이 너무 많다.
      • 주말 유동 인구가 적다.
  5. 상권 분석
    1. 해당 상권의 주요 고객은 누구인가요?
      • 직장인
      • 중, 고등학생
    2. 고객당 평균 소비 비용(객단가)은 얼마나 될까요?
      • 8,000원
    3. 요일별, 시간대별로 상권의 분위기는 어떠할 것 같나요? 유동 인구수는 얼마나 될 것 같나요?
      • 평일 - 아침, 저녁 시간에 출퇴근, 등하교 유동 인구가 많다. 점심시간에는 식사를 하기 위해 이동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 주말 - 한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4. 교통편(고객 접근성)은 어떠한가요?
      • 2호선 삼성역 역세권이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은 편이다.
  6. 건물 기획
    1. 건물의 가치를 올릴 수 있는 콘셉트를 STP 개념을 활용해 잡아보자.
      • Segmentation: 근처 사무실 직장인 / 근처 학교 학생, 교직원
      • Targeting: 근처 사무실 직장인, 학교 교직원
      • Positioning: 직장인 힐링 스페이스
      • 지하 1층 - 점심 시간 수면방
      • 1층 - 카페 노티드 도넛
      • 2층 - 미스터 힐링(안마 의자)
      • 3층 - 놀숲 만화 카페
      • 4층 - 요가&필라테스
      • 5층 - 초심 스터디 카페
    2. 건물 리모델링 레퍼런스
      출처: 건축명장
  7. 여기도 핫플, 랜드마크로 만들 수 있을까?
    • 가능하다. '직장인 힐링'이라는 콘셉트가 확실히 있기 때문에, 먼저 삼성역 근처 직장인(오프라인)들에게 입소문이 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된다. 이후 SNS(온라인)으로 바이럴이 일어나면서 강남 일대의 직장인들이 모두 찾아오는 핫플레이스가 될 수 있다.